Programming Languages/C

Ch. 03. socket()

ubiquitous4g 2021. 4. 20. 16:25

Socket() 생성 함수

#include <sys.socket.h>

int socket(int domain, int type, int protocol) 

// 성공시 디스크립터 반환, 실패시 -1 반환

// domain : 소켓이 사용할 프로토콜 체계(Protocol Family) 정보 전달
// type   : 소켕의 데이터 정보 전달 방식
// protocol : 두 컴퓨터 간에 통신에 사용되는 프로토콜 정보 전달

Socket()의 매개변수

int domain

   소켓이 사용할 프로토콜 체계(Protocol Family) 정보

   PF_INET VS AF_INET (1)

   PF_INET VS AF_INET (2)

   * AF_INET = Address Format, Internet = IP Addresses.

   * PF_INET = Packet Format, Internet = IP, TCP/IP or UDP/IP.

int type 

    소켓이 사용할 데이터 전송 방식에 대한 정보

    1. SOCK_STREAM : 연결 지향형 소켓

    - 1:1 연결

    - 순자척 전송

    - 수신받는 소켓의 상태를 체크하여 데이터 손실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.

    2. SOCK_DGRAM  : 비 연결 지향형 소켓

    - 순서 상관없이 가장 빠른 전송

    - 데이터 손실의 우려

    - 데이터의 Boundary가 존재

int protocol 

    두 컴퓨터간 통신에 사용되는 프로토콜 정보 전달

    TCP

    IPv4 인터넷 프로토콜 체계에서 동작하는 연결 지향형 데이터 전송 소켓

int tcp_socket=socket(PF_INET , SOCK_STREAM , IPPROTO_TCP);

    UDP

    IPv4 인터넷 프로토콜 체계에서 동작하는 비 연결 지향형 데이터 전송 소켓

int udp_socket=socket(PF_INET , SOCK_DGRAM , IPPROTO_UDP);

 

TCP test

"전송되는 데이터의 경계(Boundary)가 존재하지 않는다." 를 확인하기 위해 송신, 수신 횟수를 불일치 시킨다.

Server 에서 write(전송)의 호출 횟수는 1번이다. 반면, Client의  Socket Buffer 에 담긴 "Hello World!"를 1바이트씩 13회 읽어들인다. 

 

출처 & 참고

1. 윤성우 열혈 TCP IP 소켓 프로그래밍 Ch. 02


코드
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string.h>
#include <unistd.h>
#include <arpa/inet.h>
#include <sys/types.h>
#include <sys/socket.h>
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;

int main(int argc, char* argv[])
{
	int sock;
	struct sockaddr_in serv_addr;
	char message[30];
	int str_len=0;
	int idx=0, read_len=0;
	
	if(argc!=3){
		printf("Usage : %s <IP> <port>\n", argv[0]);
		exit(1);
	}
	
	sock=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
	if(sock == -1)
		error_handling("socket() error");
	
	memset(&serv_addr, 0, sizeof(serv_addr));
	serv_addr.sin_family=AF_INET;
	serv_addr.sin_addr.s_addr=inet_addr(argv[1]);
	serv_addr.sin_port=htons(atoi(argv[2]));
		
	if(connect(sock, (struct sockaddr*)&serv_addr, sizeof(serv_addr))==-1) 
		error_handling("connect() error!");

	while(read_len=read(sock, &message[idx++], 1))
	{
		if(read_len==-1)
			error_handling("read() error!");
		
		str_len+=read_len;
	}

	printf("Message from server: %s \n", message);
	printf("Function read call count: %d \n", str_len);
	close(sock);
	return 0;
}
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
{
	fputs(message, stderr);
	fputc('\n', stderr);
	exit(1);
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