01. Program 의 사전적 의미
- Program : 그리스어에서 유래, "지시 사항 등이 순서대로 나열된 것"
- Computer Program : 어떠한 문제를 컴퓨터로 해결하기 위해, code와 data가 논리적으로 나열된 명령문과 식
- Computer Programing : "Program" 을 작성하는 작업
- Algorithm : 어떠한 명확한 문제 해결 위한 논리적 해결 방법
02. Programming
- 컴퓨터는 똑똑하거나 영리하지 않다. 하나부터 열까지 논리적으로 완벽하게 알려줘야 한다.
03. 숫자와 메모리
- 컴퓨터의 모든것은 2진수 기반의 숫자로 처리되고, 표현한다.
- 프로그래밍은 메모리와 2진수에서 시작된다.
04. Computational Thinking
- 문제 분해(decomposition)
- 자료 표현(data representation)
- 추상화(Abstraction)
- 모형(modeling)
- 알고리즘(Algorithm)
- 일반화(generalization)
- 크고 복잡한 문제를 작은 문제 단위로 분해
- 큰 문제 분석 > 패턴(반복) 발견 > 이용할 데이터 결정 > 문제 일반화 > 모델링 > 큰 문제 해결
05. Programing Languages
06. OOP vs POP
07. Computer & Calculator
- Calculator : 정해진 기능만을 수행하는 단일 목적 장치
- Computer : Program에 작성된 여러 개의 명령을 차례로 읽어들여,
현재 상태를 기억하고, 조건에 맞는 기능을 작동한다.
- HTML의 경우 계산기에 가까우며, Programming 언어라고 하지 않는다.
08. Naiming Convention & Coding Standard
- 구글 C++ 코딩 스타일 가이드(https://google.github.io/styleguide/cppguide.html)
- 참고 링크 (https://tttsss77.tistory.com/64)
- 상식적이고 일관성있게 작성한다.
- 규칙만으로 많은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.
일반 | 함수 이름, 변수 이름, 파일 이름은 약어를 사용하지 않고 서술형으로 짓는다. |
변수 | 모두 소문자로 작성하며 단어 사이에 언더바 "_" 를 사용한다. |
전역 변수 | "g_" 와 같이 지역 변수와 구분할 수 있는 접두어를 사용한다. |
상수 | k 로 시작하고, 파스칼 케이스를 사용한다. |
함수 | 대문자로 시작하고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쓰며, 언더바는 사용하지 않는다. |
열거형 | 접두어 "e"를 붙이고,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쓰며 언더바는 사용하지 않는다. |
매크로 정의 | 대문자와 언더바만 사용하고, 값, 수식 등을 정의할 때에는 반드시 괄호를 사용해야 한다. |